환경안전보건방침

주성엔지니어링은 친환경 제품생산과 각 활동 분야에서 환경보호를 위한 활동에 앞장섭니다.
주성엔지니어링은 환경보전과 안전 및 보건을 경영의 근간으로 하고 법적 규제보다 엄정한 자체 환경안전보건 관리 기준을 선정하여 생산활동에 우선하며 다음과 같이 환경 안전보건 경영을 추진합니다.

  • 01. 환경안전보건을 경영전략의 핵심요소로 간주하고, 본 환경안전보건방침을 근거로 목표 및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전사적 환경안전보건경영을 추진한다.
  • 02. 환경안전관련 법규 및 국제협약 14001(EMS), 18001(OHSAS)에 의거
    자체 환경안전관리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여 환경안전관리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 시킨다.
  • 03. 실제적, 잠재적 위험요인의 지속적인 개선과 과학적 예방관리를 통해 전 임직원의 안전보건 증진을 물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한다.
ESH경영시스템

주성엔지니어링㈜은 환경, 안전보건을 경영의 근간으로 법적 규제보다 엄정한 관리기준 마련 및 실행, 개선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ISO14001(환경), OHSAS18001(안전보건)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

폐기물 관리

주성엔지니어링㈜은 연구개발 단계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배출량 감소 및 최소화하기 위한 리사이클링 장비를 도입하여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, 일반 산업폐기물의 분리수거를 통해 자원 재활용에도 동참하고 있습니다.
폐기물 발생량의 주기적인 모니터링 및 분석 / 시설 개선 등을 통해 폐기물 발생량을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

지정폐기물 처리량
2014 892톤
2015 1,650톤
2016 1,611톤
유해화학물질관리

주성엔지니어링㈜은 연구개발에 사용되는 유해화학물질의 환경영향평가/화학물질위험성평가를 통해 사전에 환경유해성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, 화학물질관리법 이상의 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 또한 화학물질 취급자에 대한 특별교육, 노사합동으로 화학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예방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, 물질안전보건자료(MSDS)를 취급 현장에 비치하여 누구나 쉽게 접근해서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, 전산등록 역시 병행하여 관리 중입니다.

기후변화 대응

주성엔지니어링㈜은 정부의 2010년 온실가스 감축정책과 국제적인 흐름 및 국내/외 이해관계자 요구 등에 의해 중장기적인 개선전략을 수립하여 단계적 에너지 저감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. 또한 ‘에너지이용합리화법’ 준수 및 ‘에너지 온실가스 목표관리업체’에 준하여 온실가스 배출량, 에너지 소비량을 목표관리하고 있으며, 5년 주기로 전문기관과 “에너지진단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
년도 전기(%) 연료(%) 수도(%) 총발생량
2014 16,239.8 (99.8) 0.3 (0.0) 30.8 (0.2) 16,270.9
2015 16,192.5 (99.9) 0.0 (0.0) 20.9 (0.1) 16,213.5
2016 17,752.2 (99.9) 0.0 (0.0) 17.6 (0.1) 17,769.8
환경공헌활동

주성엔지니어링㈜은 지자체(경기도 광주시)와 민관 협력하여 지역사회 환경정화활동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.
경기도 ‘쓰레기와의 사랑과 전쟁’사업과 연계하여 본사 주변도로 2km를 입양하여 임직원들이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있으며, 경안천 정화활동도 비 정기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.

무재해사업장 실현

주성엔지니어링㈜은 안전보건을 제1의 경영이념으로 ‘Safety Golden Rules’ 선포, 전사적 ‘위험성평가’, ‘공사허가제도’ 운영, 내방객 ‘안전교육 필수’, ‘합동안전점검의 날’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무재해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. 비상 시 대응을 위한 ‘재난 시 행동요령’, ‘비상 시 대비 및 대응훈련’, ‘법규 규제보다 엄격한 기준’을 마련하여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있습니다.
당사는 자율안전 문화정착을 통해 세계 1등 제품, 안전보건활동 1등과 더불어 ‘행복을 만드는 회사’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입니다.

안전의식(SGR)

사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해를 중점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핵심안전수칙으로,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 모두가 반드시 지켜야 할 수칙을 선포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, ‘무재해 사업장’을 이룩하기 위해 ‘Safety Golden Rules 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
장비안전인증

주성엔지니어링㈜은 주요 고객사로 공급되는 장비에 대하여 국내/외 규격에 준하는 장비안전인증을 실시하여 인간공학, 기계, 전기, 화학, 보건분야에서 설계부터 제작/사용단계까지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.

안전활동

주성엔지니어링㈜은 현장의 위험요인을 제거/개선하여 재해를 예방하고, 쾌적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습니다.
‘위험성평가’를 실시하여 잠재된 위험요인을 파악하여 이를 개선하고, ‘공사허가제도’를 운영하여 공사 전/후 안전성을 검토하여 돌발상황을 최소화하고, ‘합동안전점검의 날’을 지정하여 노사 합동으로 작업현장에 대한 안전순회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또한 CR(Camera Report)제도를 운영하여 과거 위험요인이 재발되지 않게 관리하고 있으며, 안전보건캠페인, 안전보건포상제도, 벌점제도 등 법규 규제보다 엄격한 기준을 수립하여 운영 중입니다.

안전보건교육강화

주성엔지니어링㈜은 안전보건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,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임직원, 필요 시 지역주민(기업탐방 학생)을 대상으로 분야별(산업안전, 전기안전, 가스안전, 소방안전), 계층별, 맞춤형, 실습형 안전보건교육프로그램을 운영/실시하고 있습니다.
또한 안전보건관리 대한 협력사 임직원의 관심을 높이고,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첫 내방 시(이후 6개월 경과 시 갱신교육) Off-line으로 안전교육을 필수 이수하는 것을 제도화하고 있습니다.

보건활동

주성엔지니어링㈜은 안전보건을 제1의 경영이념으로 ‘쾌적한 작업환경 유지’를 통한 임직원의 직업병예방과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보건프로그램 운영하고 있습니다.
연 2회(상, 하반기) 외부 측정기관에 의뢰하여 각 작업장별 임직원의 유해인자에 얼마나 노출되어 있는가를 확인하는 ‘작업환경측정’, 매년 임직원 대상 ‘일반건강검진’, 연구개발(생산포함)직무군 ‘특수건강검진’, 근속년수에 따른 ‘종합건강검진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
건강증진활동

주성엔지니어링㈜은 임직원의 건강증진 활동으로 월2회 사내보건소(의사, 간호사)를 설치하여 임직원의 건강상담, 혈압/당뇨측정, 체지방 검사 등 의료지원을 하고 있습니다. 또한 매년 법적인 건강검진은(일반, 특수) 임직원의 수검율을 높이고, 편리를 위해 의료기관과 협력하여 사내에서 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
비상 시 대비 및 대응

주성엔지니어링㈜은 임직원의 건강증진 활동으로 월2회 사내보건소(의사, 간호사)를 설치하여 임직원의 건강상담, 혈압/당뇨측정, 체지방 검사 등 의료지원을 하고 있습니다. 또한 매년 법적인 건강검진은(일반, 특수) 임직원의 수검율을 높이고, 편리를 위해 의료기관과 협력하여 사내에서 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